사업소개


교육역량 영역 - 국제화 전략

• 국제화 전략

- 대학원 학위 논문의 경우 평균 21% 정도가 외국어(영어)로 작성되고 있으며 이 비율은 외국인 학생 비율과 유사하다. BK21플러스 사업을 통하여 석사과정 대학원들의 영어 논문 작성비율을 높일 계획이다. (박사학위 논문의 경우 2013년도부터 100% 영어로 제출)
- 대학원 교과목 중 평균 53%가 영어로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높은 외국인 학생비율과도 높은 연관성을 가진다.
<표 1> 교육 인프라의 국제화 현황
항 목 구 분 최근 3년간 실적 전체 기간 실적
2010년 2011년 2012년
외국어 강의 개설과목 수 5 6 4 15
외국어강의 수 2 4 2 8
비율 (%) 40% 66.67% 50% 53.33%
학위 논문 사업팀 학과(부) 대학원생 학위논문 수 8 11 5 24
대학원생 외국어 작성 학위논문 수 3 0 2 5
비율 (%) 37.50% 0.0% 40.00% 20.83%
<표 2> 교육 인프라 향상 계획
교육 국제화 인프라
평가항목
연도별 목표
2010-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외국어 강의 53% 100% 100% 100% 100% 100% 100% 100%
외국인 학생 17% 30% 40% 50% 50% 50% 50% 50%
외국어 학위
논문
석사학위논문 9% 50% 60% 70% 80% 90% 100% 100%
박사학위논문 75% 100% 100% 100% 100% 100% 100% 100%
- Global Meta University 기반 공동 교육프로그램 운영: Global Meta University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해외 대학과의 사이버 강의 연계수강과 복수학위제 등 공동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추진하여 지속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국제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그림 1> 교육 프로그램 국제화를 위한 단계별 전략

• 공동/복수학위제 운영을 위한 기반 마련

공동/복수학위제 추진과 함께 공동연구, 대학 인턴, 석학초빙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북미, 유럽, 아시아 지역 대학들과 공동/복수학위제, 공동연구, 대학 인턴 등을 추진 중이다.

ㆍ공동/복수학위제 추진 해외대학

<표 3> 공동/복수학위제 추진 해외대학
지역 해외 대학명 대학/학과 일반 사항 국제화 계획
아시아 Ho Chi Minh City
University of
Technology
Hanoi Technical University와 더불어 베트남 대학 중 공과대학 분야에서 최우수 대학
전체 대학평가 “The Labor Hero of the Reform Period” (베트남정부, 2005)수상
“The Independence Medal” (베트남정부, 2007)수상
현장 실무중심의 전문기술 육성 대학
1999년부터 2007년까지 프랑스 정부의 지원을 받아 PFIEV프로그램(프랑스-베트남의 공동연구 프로그램)운영
세종대학교-베트남 호치민 공과대학교 공동학위(Joint Degree)프로그램 추진 내용
대상 : 학부생,대학원생
학위과정 :학사,석사,박사
학위기간 :최대 4년 (이수학점 상호인정,단기(1년),장기(2년)교환방식 추진)
학생 수 : 7년 내 최대 2명
재정운영 : 양 대학 공동 펀드방식 (상호 공동학위 MOU체결 추진)
강점 :두 나라간의 유사한 문화를 바탕으로 아시아의 우수한 인재양성을 위한 베트남과 한국식 교육 접목으로 학생 스팩 강화 및 건축분야 R&D수준 향상
Royal Melbourne
Institute of
Technology
호주 대학 중 공과대학 분야 Top 5대학
호주 대학의 학과 평가에서 RMIT건축공학과 ABOVE WORLD STANDARD (2010)수상
전체 대학평가 Excellence in Research for Australia (ERA, 2010)수상
현장 실무중심의 전문기술 육성 대학
미래기술로 각광받는 위상최적설계 건축 구조디자인 및 고성능 구조재료의 적용 기술 집중육성 대학
아시아지역 학생 수요 집중화 대학 (베트남 RMIT분교 운영 중)
세종대학교-로열 멜버른 공과대학교 공동학위(Joint Degree)프로그램 추진 내용
대상 : 학부생,대학원생
학위과정 : 학사,석사,박사
학위기간 : 최대 4년 (이수학점 상호인정,단기(1년),장기(2년)교환방식 추진)
학생 수 : 7년 내 최대 2명
재정운영 : 양 대학 공동 펀드방식 (상호 공동학위 MOU체결 추진)
강점 :영미권의 편식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글로벌 형 인재양성을 위한 호주식 교육 접목으로 학생 스팩 강화 및 건축분야 R&D수준 향상
유럽 Technische Universitaet Hamburg-Harburg
독일 대학교 중 공과대학 분야 Top 10대학
현장 실무중심의 전문기술 육성 대학
강구조,콘크리트구조 및 고성능 구조재료 분야 전문기술 집중육성 대학
강점 :유럽식 교육 접목으로 학생 자질강화 및 R&D수준 향상
세종대학교-TUHH공동학위(Joint Degree)프로그램 추진 내용
대상 : 학부생,대학원생
학위과정 : 학사,석사,박사
학위기간 : 최대 4년 (이수학점 상호인정,단기(1년),장기(2년)교환방식 추진)
학생 수 : 7년 내 최대 2명
재정운영 : 양 대학 공동 펀드방식 (상호 공동학위 MOU체결 추진)
강점 :기존 영미권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유럽식 교육의 장점 습득으로 진정한 글로벌형 학생 자질 향상 및 연구수준 향상
북미 California State
University at
Fullerton
미국 전체 대학 중 공립대학교 중 Top 5대학(US News & World Report, 2012)
전체 대학평가 “Diverse Issues in Higher Education” 8위 (미국 교육부, 2012)수상
“Hispanic Outlook in Higher Education” 1위 (미국 교육부, 2012)수상
실무중심의 대표적인 교육중심대학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은 23개의 캠퍼스에서 공동학위제 프로그램을 운영
세종대학교-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공동학위(Joint Degree)프로그램
대상 : 학부생,대학원생
학위과정 : 학사,석사
학위기간 : 최대 4년 (이수학점 상호인정,단기(1년),장기(2년)교환방식 추진)
학생 수 : 7년 내 최대 30명
재정운영 : 양 대학 공동 펀드방식 (상호 공동학위 MOU체결 추진)
강점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일정한 영어실력을 갖춘 우수한 학생들의 교환을 통해 학생 및 건축분야 R&D수준 향상

▲ Go to top